Home > 커뮤니티 > 공지사항

공지사항

공지사항

[칼럼] 매달 챙겨야하는 월별 질환 건강 정보

  • 한길정형외과 (hangil11)
  • 2020-03-16 09:49:00
  • hit696
  • vote1
  • 220.127.72.35

한길정형외과에서 전하는 [3월 둘째주 건강칼럼]

 

매년 새로운 목표를 세울 때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‘건강’인데 건강을 놓치면 모든 것을 잃어버린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, 건강 수칙을 제대로 실천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. 건강 수칙을 제대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건강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워야 한다. 즉 월별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과 각 질환의 예방법을 안다면 올 한해의 건강을 누구보다 건강하게 지킬 수 있다.

 

1월
- 뇌졸중, 심장마비
우리의 몸은 체온이 낮아지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말초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올라간다. 온도가 10도 내려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은 4.3 mmHg, 이완기 혈압은 2.9mmHg 상승한다. 그 결과 뇌졸중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뇌혈관 질환에 걸리기 쉽다.


 

2월
- 피부 건조증
2월은 온열기 사용으로 인해 내부의 습도가 떨어지는 계절이다. 이로 인해 코나 기관지 점막이 마르고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는데 가습기를 사용해 적정 실내 습도 유지에 신경 써야 한다.


 

3월
- 호흡기 질환
봄의 시작 3월은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두드러지는 달이다. 꽃가루, 황사, 미세먼지가 폐로 들어와 체내 면역세포의 과민 반응을 불러일으키곤 하는데 야외 활동을 자제하고, 외출이 필요할 땐 마스크를 착용해야한다.
 

 

4월
- 알레르기성 질환
4월은 대기 중에 꽃가루, 먼지와 같은 이물질이 많다. 이러한 이물질은 눈물, 콧물, 재채기, 기침 등 호흡기를 망가트리고 피부 가려움증, 눈 주위 부종, 소양감 등을 일으킨다.


 

5월
- 수족구병, A형 간염
수족구병은 1~15세 소아를 중심으로 많이 발병하는데 전염력이 강해 어린이집, 유치원, 학교에서 확산되는데 A형 간염은 5월에서 여름까지 많이 발생하는데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을 먹은 후 감염되기 때문에 조심해야된다.
 

 

6월
- 식중독
6월은 소풍, 단체 관광 등 야외 활동의 증가로 식중독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달이다. 칼, 도마, 용기는 고기용 채소용을 따로 구분하고, 음식을 조리할 때는 내부까지 충분히 익혀 섭취해야 한다.


 

7월
- 냉방병
에어컨 가동률이 급속히 올라가는 7월은 냉방병으로 병원을 내원하는 사람이 많아지는 달이다. 1시간에 한 번씩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고, 실내외 온도 차이를 5~8도 정도로 유지하되 실내 습도를 높이는게 좋다.
 

 

8월
- 일사병, 열사병
여름에는 강한 햇빛에 노출돼 온열 질환에 걸리기 쉽다. 실제로 매년 폭염으로 수천 명의 환자, 사상자가 발생하는데 60세 이상의 노인은 폭염 주의보가 내려진 날 외출을 삼가고, 평소보다 더 많은 물을 섭취해 수분을 보충하는것이 좋다.  


 

9월
- 쯔쯔가무시, 렙토스피라, 유행성출혈열
9월에는 야외활동과 관련돼 발생하는 열성 3대 질환을 조심해야한다. 진드기에 물려 상처를 통해 세균이 들어오거나, 쥐 오줌에 있는 바이러스가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기도 하고 풀밭에 앉을 때는 긴 팔, 긴 바지를 입고 돗자리를 사용해야 한다.
 

 

10월
- 감기, 독감
10월은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로 감기, 독감에 걸리기 쉽다. 노인, 어린이, 신부전을 앓고 있는 환자, 만성 폐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적당한 운동과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.


 

11월
- 노로바이러스
11월에는 바이러스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가 성행한다.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물, 물 섭취, 환자와 접촉할 경우 전염되는 병으로 위생을 철저히 관리하고 적절한 영양을 공급해줘야 한다.
 

 

12월
- 간 질환
연말연시에는 망년회, 신년회로 술 섭취가 가장 많은 달이다. 술은 1주일이 2회를 넘기지 않고, 간의 해독 작용의 부담을 덜기 위해 최소 3일 이상의 간격을 둬야 한다.

 

 

#한길정형외과 #신도림정형외과 #신도림동정형외과 #신도림역정형외과 #신도림한길정형외과 #메디컬코리아뉴스

 

 

“ 저작권자 ©메디컬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”

“ 저작권자 ©한길정형외과 이준호 원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”

게시글 공유 URL복사